한국사능력검정시험 1위 메가북스,  9급 공무원 한국사 기출외전 전격출간  
 
 
 
 
 
 
 
 
 
 
     기사입력 2014. 2.19 10:03:25

공무원 시험 한국사를 공부하는 데 있어 2013년 많은 변화가 있었는데요. 출제 경향도 큰 폭으로 달라져 여러 수험생들이 새로 바뀐 시험을 어떻게 대비해야 할지, 어떤 교재를 선택할 것인지를 고민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지난 2월 15일 실시된 기상직과 계리직 9급 시험 응시율이 밝혀졌습니다. 기상청은 지난 17일 금번 기상직 9급 응시율은 53.06% 수준이라고 발표했는데요, 50명을 선발하는 기상직 9급에 2,652명이 출원했으며 이 중 절반이 조금 넘는 수(약 1,407명)가 실제 시험을 치렀다고 합니다. 전년대비 응시인원이 다소 높아진 가운데, 실제 출제위원이 출제의 비밀을 밝혀 연일 화제가 되고 있는 메가북스 9급 공무원 한국사 기출외전. 지금 그 비밀을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제의 비밀 1. 출제 기준은 고등 한국사 과정입니다!
9급 공무원 문항 출제 카드를 보면, 출제 근거가 고등 한국사 교과서이며, 심지어 교과서 쪽수가 표시되어 있기도 합니다. 9급 공무원 시험의 제도 변화에 따라 고졸 수험생도 합격할 수 있도록 고등 교육과정의 수준을 벗어나지 않도록 출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개정 교육과정 기준으로 학습하길 권합니다. 문제는 직렬별로 3배수 내지 5배수를 출제하고, 선제위원이 최종 문항을 선택합니다. 한 명의 출제위원이 20문항을 출제하지만 선택 여부는 알 수 없습니다. 선제위원이 문항의 중요도, 난이도, 문항의 질을 고려하여 문항을 최종 선택하게 됩니다.

출제의 비밀 2. 문제 유형은 수능형 문제
최근 시험에서는 발문, 자료, 선지로 구성되는 자료형, 일명 수능형 문제가 다수 출제되었습니다. 이러한 자료형 문항은 개념을 활용하여 자료를 분석하거나, 자료나 사료에서 정답을 찾는 핵심 단서만 알면 쉽게 풀 수 있습니다. 또한 발문을 보충하는 수준의 자료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입니다. 주어진 선지에서도 키워드를 중심으로 관련 개념을 알고 있는지는 평가하는 형태로 출제될 것입니다.

출제의 비밀 3. 선지는 키워드 중심 구성
출제 문항을 잠깐 살펴 보면 신라에 침입한 왜 격퇴, 사비 천도, 남부여, 안시성 싸움 등의 키워드를 가지고 선지를 구성하였습니다. 이처럼 특정 시기의 사회·정치·문화·경제의 주요 개념(키워드)을 활용하여 구성합니다. 유사한 내용, 헷갈리는 내용을 담고 있는 핵심 키워드를 활용하여 개념을 알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수준입니다.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키워드 중심으로 내용을 이해하고, 이 흐름을 유지하는 가운데 보다 심화된 학습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출제의 비밀 4. 기본에 충실한 개념 확인형 문제
특정 사건을 알고 있는지, 특정 인물을 알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개념 확인형 문제를 출제합니다. 한국사 시험에서는 당연히 우리 역사에서 중요한 사건이나 인물을 물을 수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공무원 한국사 시험 문항의 80%는 자주 출제되는 기본적인 개념입니다. 출제 내용은 바뀌지 않습니다. 문제 유형만 달라질 뿐 입니다. 자료만 바꾸고, 선지를 바꿀 뿐 기본 내용은 바뀌지 않기 때문에 기본을 소홀히 하고 딱 1번 출제된 지엽적인 고난도 개념에 집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공무원/수험서]
한국사 기출외전(9급 공무원) | 저자 메가북스 편집부 | 출판사 메가북스
정가 : 23,000원

<저작권자 ⓒ 메가북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9급 공무원 한국사 시험 일정
메가북스, 시험문제와 가장…
[합격수기] 공무원 한국사…
하루 2시간이면 9급 한국사 끝
출제위원이 공개하는 시험의…
9급 공무원 한국사 출제 경향
9급 공무원 한국사 시험
공무원 한국사 출제 경향
공무원 한국사 출제 위원
9급 공무원 합격자 인터뷰
한국사 실전예상문제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기출외전 한국사 고급
메가북스 한국사 중급